브라질 이야기

휘황찬란한 카니발을 분석해 봅니다. - 둘째글/03

착한브라질 2012. 3. 25. 10:02
반응형

리우 퍼레이드는 어떻게 구성되었나?


리우 쌈바행렬은 한팀이 최소 2500에서 최대 4500명이 참석할 수 있다. 1시간내에 1km 거리의 경기장을 지나가야 하는데 이들이 또한 여러 조직으로 나눠지게 되는데 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Commissao de frente(리더): 옛날에 길거리 행렬을 할 때에는 가장 연장자가 앞장서서 사람들에게 길을 비켜달라고 했다. 이 때부터 유래되어 지금은 유명인사 또는 연예인을 초청하여 제일 앞장서서 이끌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초청된 사람들은 최소 4개월 전부터 율동을 맞추고 또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기도 한다.


Carro abre-alas(제 1 Floats): 이름에서 나오듯 가장 먼저 나오는 Floats. 학교의 심벌 또는 그 해의 주제를 알리는 테마를 나타낸다.


Alas: 단체로 똑 같은 의상을 입고 float 들 사이의 그룹. 일반인들도 들어갈 수 있으나 이 그룹은 걷는 것이 아니라 율동에 따라 구호를 맞춰 한 발 한 발 나가는 진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뛰어도 안되고 돌아가도 안된다. 한 번 행렬하고 몸무게가 1킬로 이상 빠지기도 하는데 이를 즐기는 사람은 다른 학교 행렬에 또 나가기도 한다.

  

Alegoricos(Floats): 행렬 중 가장 화려한 부분. 얼마나 화려하느냐 그리고 누가 어디서 춤을 추느냐(위, 아래, 차량 옆 등)를 중점으로 본다. 가장 점수를 많이 받을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Ala das criancas(어린이들 ): 청소년 법이 제정되기에는 의무사항이었으나 지금은 너무 늦은 시간이라 의무적이지는 않으나아직도 200명의 어린이들이 참석하기도 하다.


Mestre de sala e porta bandeira(기수 커플): 총 40kg 가 넘는 무게의 의상과 깃발을 들고 춤을 춘다. 이 커플들은 전문적인 사람들로써 가장 중요하다. 총 4 커플이 출전하지만 가장 맨 먼저 나오는 커플만 점수에 해당된다.


Destaque(유명인사): 가장 화려한 의상을 입은 초청 유명인사로써 float 위에서 또는 길에서 행렬한다. 개별적인 점수를 받지는 않지만 행렬을 위해 수입 깃털을 사용하는 등 의상 치장에 돈이 많이 든다.


Interprete(가수):  노래하는 대표 가수. 행렬동안 반복해서 65번 정도 부르기도 한다. 2~3명의 보조 가수들을 데리고 있다.


Bateria(리듬 밴드): 모두 12개의 악기를 다루는 음악을 책임지는 부분. 총 350명이 참여하는데 음악 총 감독은 마스터라고 부른다. 이 밴드는 학교마다 각각 특색이 있고 해마다 관중을  사로잡기 위한 새로운 이벤트 개발을 책임지기도 한다. 각 학교마다 밴드를 대표하는 여왕, 공주 그리고 마더를 뽑는데 행렬 중 가장

 아름다운 여자들이 대표로 나온다.


passista(보조 댄스팀): 리듬밴드가 앞서가다 끝나기전 오른쪽으로 빠지는데 이 때 생긴 공간을 메우기 위한 보조 댄스팀이다. 평가를 받지는 않는데 춤을 잘 추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Ala das baianas(바이아나 여인들): 전통적인 바이아주의 의상을 입은 여인들 대부분 나이가 있는 사람들이나 의무적으로 있어야 하는 팀이다. 15kg가 넘는 의상을 입고 춤을 춘다.


Ala dos compositores(작곡가들): 노래를 작사한 사람들 1년 내내 여러개의 노래를 만드는데 이중 한 가지만 선정되어 이날 불러지게 된다.

    

Velha guarda(원로): 초창기에는 이들이 가장 앞섰으나 지금은 맨 마지막으로 나온다. 이들 중 학교 설립자, 큰 공로자들이 나오기도 한다.





Floats는 무엇인가?


카니발 행렬의 또 다른 보기 거리는 바로 퍼레이드 차량 Floats 이다. 이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화려한데 그 화려함은 행렬이 시작되는 그 순간까지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지 않는다. 이는 순간에 나타내 탄성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이다. 대체로 9미터 높이의 차량들은 2층 3층으로 나누어져 만들어 진다. 축구를 주제로 할 때에는 축구장을, 탐험을 주제로 할 때에는 멋진 배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높은 곳에서 무희들이 춤을 추기도 하는데 높이도 높이지만 차가 많이 흔들려 사람이 꼭 떨어질 것 같은 분위기도 낸다.


차량들은 대부분 불에 약한 재질을 많이 쓴다. 그래서 가끔 합선 또는 조명기구의 열로 인해 불이 나기도 한다. 그럴 때일수록 더욱 침착하게 불을 끄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몇 년 전에는 사람이 떨어진 경우도 있고 화재로 사람들이 다치기도 했는데 화상을 입고도 끝까지 춤을 춘 여성은 오히려 더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또 다른 문제는 비가 오면 치장들이 늘어져 그 화려함이 줄어든다. 그러나 이 모두 다 하늘의 뜻이라고 여기는 브라질 사람들의 낙천함으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퍼레이드의 내용은 위에 작성한 내용과 같다. 전반적인 내용은 이렇다. 퍼레이드에 참석할 팀은 미리 정해놓고 날짜와 시간도 정해 놓는다. 그럼 그 시간에 맟추어 각 팀들이 모든 인원, 차량들을 동원해 정확한 시간 내에 출발해야 한다. 이들이 모이는 시간과 장소는 정확하게 묘시되어 있는데 늦는다거나 할 경우 벌금으로 4만5천 헤알을 내야 한다. 퍼레이드는 출발과 동시에 전광판에 시간이 나타나는데 최소 65분에서 최고 80분을 넘기면 안된다.


퍼레이드 순서는 위에서 전한 바와 같다. 모든 팀들이 끝나고 나면 이번에는 모든 차량 그리고 인원들을 해산해야 하는데 의상을 길에 버린다던가 아니면 차량을 늦게 뺀다하면 바로 가차없이 벌금을 물리기도 한다. 한 팀이 끝나고 나면 바로 청소원들이 동원되어 삼보드로모를 처음부터 끝까지 쓸어버린다.



  

살아있는 테마


해마다 바뀌는 카니발 주제는 반드시 모든 학교가 따르는 것은 아니다. 각자 학교들이 원하는 주제를 설정할 수 있으니 지난 2000년도에 브라질 대륙 발견 500주년 같은 뜻 깊은 해에는 공동으로 주제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이 모두 의무사항이 아니고 각자의 학교들이 설정하는 것이다. 올해의 주제는 포르투갈 국왕이 나폴레옹을 피해 브라질로 왕국 수도를 이전한 200주년이다. 따라서 브라질로서는 현재와 같은 대국으로 성잘 할수 있었던 기회였기 때문에 올해에도 공동으로 주제를 선정했지만 모든 팀이 따른 것은 아니다.

또한 올해에는 일본 이민 100주년 기념이기도 해 한 팀은 이 주제를 다루기도 했다. 쌍빠울로에서도 몇 년 전 한국이민을 주제로 한 팀이 있어서 한인회 사람들 특히 부인회 사람들이 많이 출전한 경험도 있다. 1988년에는 흑인 노예해방 100주년을 기념해서 공동주제 그리고 올해 팀들중 몇 개는 이와 같은 노예 해방 120주년을 기념한 팀도 있다. 문제는 주제와 차량등 모든 것이 학교가 원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협회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주제를 다루지 못하도록 하고 또한 너무 선정적인 치장을 막기 위함이다.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자 모든지 극대화 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십 몇 년 전부터는 특히 여자들이 옷을 너무 벗어 90년대 초에는 아예 맨 몸에 그림을 그리는 바디페인팅만 하는 경우도 있었고 여자의 극부만 가리는 행렬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너무 선정적이라고 지적당해 지금은 몸을 다 노출시킬 수 없도록 제도를 만들었다. 그리고 차량도 심사를 받는데 올해 리우의 비라도우로라는 팀은 “소름”이라는 주제를 설정했는데 이중 홀로코스트를 뜻하는 마네킹 차량을 내놨다가 바로 전날 너무 민감한 역사적 사실과 차량 치장이 너무 끔찍하다고 해 바로 전날 다시 다른 차량으로 교체하는 일도 있었다.




심사.음악 그리고 미녀


쌈바 행렬은 쌈바 학교들의 경연이다. 유명세는 물론, 상금과 높은 입장료를 받을 수 있어서 경쟁적이다. 경연에서 보는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Floats: 크기는 높이 9.8 너비 8.5m 를 넘으면 안된다. 일단 점수는 전하는 의도를 정확하게 나타냈는가를 컨셉으로 2~4점을 주고 얼마나 화려하 게 만들어서 관중들의 호응을 받느냐에 따라서 3~6점을 준다.

밴드: 밴드 인원들이 최소 200명이 넘는지 이들의 소리에 관중들이 얼마나 호응하는지로 점수를 메긴다.


comissao de frente:  그 학교의 명함 같이 제일 먼저 소개하는 방식으로 3~6점을 준다. 그리고 나서 멤버들의 의상, 율동 그리고 질서를 기준으로 2~4점을 준다.


Conjunto(질서): 심사위원들이 5~10 점을 주는데 전체 그룹들이 얼마나 질서 정연하게 행렬을 했는지를 심사한다.


Evolucao(진행): 이 부분에서는 얼마나 재미있게 진행하는지를 본다. 일단 짜임새 있는 진행 부분에서 3~6점을 메기고 전반적인 흐름에 빈틈이 없었는지로 2~4점을 메긴다.


의상: 주제와 일치하는 의상을 입었는지로 2~4점, 얼마나 화려하게 특이하게 만들었는지로 3~6점을 준다.


화합: 노래와 전반적인 춤으로 나누어지는데 처음과 끝이 똑 같이 한 음악을 부르는지로 2~5점. 두번째로는 음악이 춤 리듬과 맞는지로 봐서 3~5점을 준다.


기수 커플: 커플이 실수 없이 진행하였는지를 본다.


노래: 그 해의 주제와 가사 뜻이 맞아야 하며 음악은 쌈바의 특색을 나타내야 한다.


이외에 심사위원들은 한 사람당 수고비를 받는다. 이외에 촬영이나 녹음은 금지되며, 각 심사란에 4명씩 총 40명의 심사위원이 있다. 여기서 우승하는 팀은 그 주의 토요일에 다시 한 번 행렬을 가진다. 또 다른 쌈바 카니발의 중요한 요소는 바로 음악이다. 4분의 4박자로서 세계 어느 나라사람 그 누가 듣더라도 쉽게 따라 움직일 수 있는데 이는 박자가 바로 심장박동수와 같기 때문이다. 정말 죽어가던 사람도 벌떡 일으키는 음악이 아닐 수 없다.


쌈바의 역사는 유렵 특히 포르투갈의 전통 음악에다가 보헤미안 지역의 음악, 폴카, 차차차, 왈츠 그리고 아프리카의 전통 음악, 인디언 음악등 모두가 복합적으로 섞여 있다. 쌈바 음악은 크게 카니발 때 부르는 노래도 있지만 한국의 사물놀이와 같이 변형되어 앉아서 4개의 악기로 부르는 빠고지(PAGODE), 유명한 보사노바(BOSSA NOVA), 쌈바록(SAMBA ROCK)등 분야가 다양하다. 이들 학교에서는 매년 새로운 쌈바음악을 내 놓는데 먼저 각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주로 그 해에 사용할 음악을 선보이고 이 학교가 우승할 경우 최고의 음박으로 다시 내 놓기도 한다. 




무희 미녀


카니발의 꽃이라고 불리는 무희들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브라질 여성들의 몸매를 나타낸다. 높은 하이힐의 멋진 몸매를 자랑하는 무희들은 알려진 대로 여성들만 있는 것이 아닌 남자들도 있다. 무희들은 대부분 전문적인 무희들과 연예인들로 나누어진다. 전문인들은 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학생들로 평상시에는 쌈바 클럽이나 쇼에서 공연을 하면 돈을 버는 프로들이다. 이들은 정말 엄청난 노력으로 몸매를 가꾸고 끊임없는 연습으로 실수를 용납치 않는다. 몸매도 좋고 멋져 가끔 많은 유혹을 받기도 하는데 이를 넘어 사생활이 문란하며 소속되어 있는 클럽 또는 학교로부터 가차없이 쫒겨난다.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먹는 것도 신경 쓰지만 매일 같이 썬텐 등으로 구릿빛 피부를 유지하고 특히 여자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술의 도움을 받아 아래뱃살 빼기 등 수술을 받기도 하는게 그 노력은 정말 눈물이 날 정도이다.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을 추구하기에 너무 힘들거니와 그 수명도 짧지만 한 번 어느 학교의 대표 무희였다는 타이틀 또한 무시할 수 없어 모두의 선망 대상이기도 하다.


타이틀이 되려면 실력도 실력이거니와 그 학교에서 어렸을 적부터 실력을 인정 받아 다양한 코스를 절대적으로 밟아 모두의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가끔 실력 보다는 미모를 내세우기도 하지만 다른 동료들의 질투.시기로 문제가 일어나기도 한다. 연예인의 경우 남.녀 모두 초청을 받은 사람에 한해 참석할 수 있다. 이들 또한 그 해의 자기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데 여기에 참석하는 기준은 단지 몸매이기도 하다. 여성의 경우 지명을 받으면 최소 6개월 이상 연습을 해야 하는데 아무리 유명 연예인이라 하더라도 여기에 많이 빠지면 바로 다른 사람으로 교체된다.


또한 얼굴만 이뻐서는 안되고 전반적인 몸매도 있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쌈바를 출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쌈바가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쉬울 것 같지만 때로는 실오라기만 거치고 또는 머리에 무거운 치장을 하고 높은 구두를 신고 춤을 춘다는 것은 참 어렵다.특히 브라질 여성이라도 어렸을 때부터 쌈바를 추지 않는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과 똑 같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전문가들로 구성


카니발 행렬은 4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움직이는 행위이다. 이들을 모두 하나로 만들어 질서를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가 않다. 퍼레이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필요한데 이를 쉽게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에는 총장 또는 교장이라는 이름의 대표가 있다. 퍼레이드를 총괄하는 사람은 바로 CARNAVALESCO라는 이름의 예술감독이다. 이 예술감독은 축구의 감독과 같이 한 학교에 전적으로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즌에 따라 계약직으로 움직인다.


예술감독은 총체적인 지휘를 하는데 그 해의 주제, 차량, 의상, 음악, 노래, 율동 전두지휘한다. 이들 예술감독들은 계약직으로 해 마다 새롭게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속으로 수년간 한 학교에 속하기도 하다. 만약 우승을 할 경우 그 값어치가 솟아 매년 재계약 할 때에 금액이 올라가기도 하는데 최소 몇 만불에서 몇 십만불 받는 감독이 있기도 하다. 이들 감독들은 대부분 연극, 예술인, 행위예술인등 전문적인 인정을 받은 사람들이다. 단 그 해에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할 경우 그 다음 해에 계약이 최소 됨은 물론이다.


총 예술감독이 지휘하지만 다시 부분적으로 내려가서 율동, 노래, 의상, 음악 등 각 분야의 감독들이 있다. 이들 또한 학교에 소속되어서 월급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나머지는 프리랜서로써 계약직으로 돈을 받기도 한다. 브라질에서 carnavaleco 라는 직책은 매우 독특하면서 존중 받는 직업이다. 그러하다 보니 유명 carnavaleco 의 경우 해마다 그의 작품이 어디 학교에서 나왔나 보다 오히려 더 집중을 받기도 하다.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carnavaleco가 되는 건 아니다. 그리고 각 분야의 감독들도 쉽게 되는 건 아니다. 이들 모두 전문적으로 적게는 수년간 그리고 많게는 수십년간 기술을 키우며 인맥을 만들어 낸 전문인이다.




 TV 중계 홍보. 외국인 참여


카니발 기간 동안에는 정규 프로그램이 중단된다. 일단 리우의 카니발의 경우 최대 TV 방송국인 GLOBO사가 전국적으로 생방송을 한다. 저녁 시간대의 일부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아침부터 오후까지는 그 전날의 주요 행렬을 중계방송한다. 살바돌의 경우 반데이란찌라는 방송국이 전문적으로 다루는 등 방송국마다 특색을 갖고 중계를 한다. 글로보 방송국은 매면 리우 카니발 중계권을 따서 엄청난 이익을 올리는데 전국적인 시청률 올라가는 것 외에도 이를 디비디로 묶어서

 판매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외국인들의 참여가 늘고 있지만 정확한 통계는 아직 없다. 각 학교마다 자체적으로 외국인 선발 작업을 한다. 일단 돈을 내면 누

구가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 연습을 거쳐야 참여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실수라도 용서치 않는 이유로 인해 철저한 연습을 거쳐야 한다. 대부분 유럽계 그리고 미국에서 온 관광객들이 참여하는데 이들은 단지 1시간 행렬을 위해 엄청난 투자를 하는 경우이다.  끝나고 나면 의상을 모두 가져가도 된다.

아래는 올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카니발 리서치 이다. 


인터뷰 인원 800명

성별: 65% 남 /35% 여

교육수준: 20% 중 / 45% 고 / 35% 대

연령: 18~27살 – 30% / 28~39살 – 40% / 40~60 살 – 20% / 60세 이상 – 10%

리우를 찾은 이유: 70% Carnaval / 15% 멋진 자연 / 10% 날씨 / 5% 문화

장점: 45% 길거리 행렬 / 25% 관광지 안전 / 20% 서비스 / 6% 음식 / 4% 도심청결

단점: 45% 날씨 / 20% 삼보드로모 입장료 / 15% 숙박비 / 10% 거지 / 5% 여행정보 / 3% 관광표시 / 2% 택시

방문수: 75% 처음 방문/ 20% 한 번 이상 방문 / 5% 두번 이상 방문

돌아올 의향: 돌아오겠다 - 80% / 안오겠다 20%

숙박일: 02~ 04일 - 60% / 05~07 일 - 45% / 07일 이상 - 5%

가장 관심을 끈 관광지 :  40%  빵산 / 20% 예수동상 / 18% 문화 / 14% 쌈바도시 / 8% Copacabana

관광계획: 35% 여행사 통해 / 65% 개인적으로

국적:  27% 미국 / 20% 포르투갈/ 14% 이탈리아 / 12% 프랑스 / 10% 아르헨티나 / 8% 영국 / 4%  스페인 / 3% 일본 / 2% 러시아

삼보드로모 관람:  70% 관람 / 30% 미관람

행렬 점수:  75% 최고 / 15%  매우좋다 / 7% 좋다 / 3% 나쁘다

이동수단:  80% 항공 / 17% 배/ 3% 도로

숙박: 65% 호텔 / 25% 시즌 임대 / 5% 친구 집 / 5% 민박

여행방식: 가족과 함께 38% / 친구들과 30% / 혼자 32%

1일 경비 (USD) : 80,00 까지 30% / 90,00~150,00 50% / 170,00 불 이상 20%

이외의 방문 도시: 25% Salvador / 20% Paraty / 15% Fortaleza / 12% Foz / 8% Porto de Galinhas / 6% Buzios / 5% São Paulo / 4% Manaus / 3% Niteroi / 2% Florianópolis




돈내고 봐야하는 카니발


리우 카니발의 관람석은 다음과 같이 나눠어져 있다.


카마로찌: 카니발 기간 전체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토요일 챔피언 행렬도 볼 수 가 있다. 이곳은 대체로 기업들이 자사 제품 및 VIP 손님들을 초청하기 위해 준비된다. 그 비용 또한 업청나다 

  

특별석: 관람석 3,5,7,9 번 사이에 있는 20명이 들어가는 A 그리고 18명이 들어가는 B 석으로 나누어지는데 40개로 총 760명이 들어간다.


3,4,5,7,9.11번 관람석 : 관람석에는 각 24개의 까마로찌가 있으며 총 1728명이 들어갈 수 있다.


2번 관람석: 3층에 각각 12명이 들어가는 까마로찌 A, B, C로 분류 총 292개의 까마로찌 총 3504명 들어간다. 1일 까마로찌 사용 인원: 5992명


Frisas: 카니발을 제일 가까이서 볼 수 있다. 바로 행렬장 옆에 위치한다. 가장 가깝고 비용도 만만치 않다. 각각 6명만이 들어갈 수 있다. 관람석 3,5,7,9,11 그리고 4번 앞쪽에 있다. 총 1088개로 수용인원은 6528명이다.


특별관람석: 관람석 6번과 13번에 위치한다. 4220석이 있는데 이중 285석은 휠체어 사용자 그리고 240석은 그 보호자를 위하여 대기시켜 놓는다.


일반관람석: 일반적인 3,4,5,7,9,11 관람석 각 2900석 그리고 9번만 좌석번호가 있도록 해서 2306석이 있다. 모두 합하여 16804명이 들어간다.


저가관람석:  행렬이 시작하는 1번과 끝맞추는 6,13석으로 1번은 6500명 6,13번은 각 9600명이 들어가 총 25700명이 들어간다.




우리팀 응원 해 주세요


지상최대 축제인 카니발 기간동안에는 각 회사들이 홍보를 위한 전략을 대대적으로 쓴다. 예로 각 호텔들에서는 티셔츠를 만들어 숙박 손님들에게 나누어 준다. 이것은 호텔 뿐만 아니라 공항, 쇼핑 등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모두 있다. 삼보드로모에서는 9번 관람석에 한 해서 한 사람당 방석을 한 개씩 준다. 다른 곳에서는 이 조차도 없다. 삼보드로모에서는 이 날 음료수, 술, 영양제, 비누 등 각가지 홍보제품들을 뿌린다. 이중 가장 민망한 제품은 바로 콘돔인데 에이즈도 막고 성병 예방을 위해서 가장 효과가 크다고 한다.


또한 카니발 행렬 동안 각 학교에서는 관중도의 호응을 유발시키기 위한 갖가지 전략을 쓴다. 자기가 좋아하는 학교를 응원하는 당연지사 이를 막을 수는 없으나 심사위원들의 눈에 들기 위한 방법을 들기도 한다.  이를 이용해서 각자의 팀의 이름이 들어간 모자, 방석, 부채, 안경등을 제작 자기팀이 나오기 전에 관중석에 뿌리기도 한다. 상대방 관중일 경우 이를 받지 않지만 이를 모르는 관광객들은 개의치 않고 모두 받아서 사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