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더믹, 러우전쟁, 지속되는 경제불황으로 브라질 상파울루 소비자는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플랫폼 Dotz에서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프리미엄 제품 소비가 4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에 700원~1500원 가격대 제품은 평균 28.6% 인상되었고 2,000~5,000 원 가격대의 품목은 23.3% 올랐다. 고급 제품 판매 감소율이 가장 높게 나온 계층은 C. D 계층으로 49% 하락했고 A.B 계층에서는 29.5% 감소했다.
참고로 브라질 계층 간 구성과 월 소득은 아래와 같다.
사회 계층 | 점유율 | 월평균 가구 소득 |
A |
2.8% | 575만원 이상 |
B | 13.2% | 185만부터 575만원까지 |
C | 33.3% | 75만부터 185만원까지 |
D,E | 50.7% | 75만원 이하 |
*브라질 통계청 IBGE 2022
상파울루의 슈퍼마켓에서는 2023년 1분기 소고기 가격이 2022년에 비해 7.1% 하락했으며, 커피와 설탕 가격은 각각 3.5%와 1.1% 하락했다. 그러나 쌀은 19.2%, 콩은 18.5% 상승하는 등 곡물가격은 상승세에 있다. 우유는 2022년에 비해 16.9% 올랐으며, 식물성 기름도 같은 기간에 8.6% 올랐다.
브라질 소비자의 구매력은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평균 지출액은 1분기에 347헤알에서 376헤알로 8% 증가했지만, 동일 기간 장바구니당 품목 수는 1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슈퍼마켓의 평균 제품 가격이 7.58헤알에서 8.71헤알로 15%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격 상승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압박하고 있다.
또한 지역에 따라 물가 상승률이 다른 압박을 주고 있다. 게툴리오 바르가스 재단(FGV)이 측정한 지역 소비자 물가 지수(IPC-Regional)에 따르면, 브라질의 북부와 북동부 지역의 D,E 계층 소비자가 더 높은 물가 상승률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질 북부 지역에서는 올해 3월까지 12개월 물가 상승률이 4.70%로 기록됐고 북동부 지역은 4.57%다. 같은 기간 동남부(3.03%), 남부(3.12%), 중서부(2.24%) 지역의 저소득층보다 높은 물가 상승률을 겪고 있다.
시사점
브라질에서 한국산 식품은 고급 및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향후 한-메르코수르 협정체결시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요구되며
현재 브라질 공식 인플레이션율이 감소하고 있고 물가가 안정되는 추세로 향후 프리 미엄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하는 것도 필요
출처: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7900&menu_dept2=35&menu_dept3=71&dateSearch=year&srchFr=&srchTo=&srchTp=2&srchWord=%EB%B8%8C%EB%9D%BC%EC%A7%88&page=1&srchGub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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