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이야기

드디어 책을 발간합니다.

착한브라질 2022. 7. 21. 07:30

안녕하세요.
브라질에 살며 한식을 사랑하는 요리연구가 손정수입니다.

2011년 일본 식품점 직원이 김치는 일본 음식이라는 설명을 들은 후 우리 것을 지키고 바르게 알리자는 취지로 반찬닷컴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바른 한식 조리법과 한식당 소개 아울러 역사를 담은 블로그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혼자 만들다 보니 실수도 잦았고 힘들었지만, 모든 경험을 토대로 오는 8월 12일 한식 요리책을 발간합니다. 브라질에 사는 한인동포가 드디어 포르투갈어로 만든 것입니다. 국.고기.반찬.후식 등 총 50개의 한식 조리법을 담았습니다.

책 이름은 "Hansik, 50 receitas da culinária coreana reveladas por João Son"입니다. 번역하자면 "손정수가 알려주는 50가지 한식 요리" 이렇게 됩니다.
쓰고 보니 부끄럽습니다. 이 책은 오는 2023년에 이민 60주년을 맞이하는 한인 사회와 브라질 양국 문화 교류에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될 것입니다.

한식을 알리며 가끔 브라질 방송이나 언론에 나가 요리법을 알렸습니다. 요리 교실도 열어 학생과 맛있는 한식을 만들어 먹으며 음식에 담김 이야기도 전했습니다. 한식 유래와 더불어 문화를 알린 것입니다.

이곳에서 팔리는 오이.호박.시금치 등 채소는 맛과 모양이 한국에서 쓰이는 것과 약간 다릅니다. 간장, 두부도 맛이 달라 한국에서 만들어진 조리법을 그대로 따라 하기 어려웠습니다.

요리 교실을 열며 가장 어려웠던 것이 이런 다른 재료와 간을 맞춰 가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포르투갈어로 만들어진 교재가 없어 '없으면 내가 만들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일을 시작한 것입니다.

책을 낼 구상은 5년 전이었고, 본격적으로 주말마다 사진 찍으며 시작한 것은 3년 전이었습니다. 멋모르고 시작한 처음에는 3주면 다 끝날 것 같았는데 하루에 두 개 음식 만들고 사진 찍기가 보통 일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한식 원리와 역사를 설명하기 위해 자료를 하나씩 찾아 대조하고 번역하다 보니 일이 커졌습니다. 개인 시간과 주말에만 작업하느라 사진 찍기만 일 년 이상 걸렸습니다.

물론, 사진 전문가가 아녀서 처음에는 시행착오도 엄청 많았습니다. 하여간 마무리 단계로 편집하던 중 코비드 판데믹으로 1년 반 동안 모든 것 중단했었습니다. 생사가 오가는 시기에 책을 내고 홍보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어느덧 판데믹도 물러가고 무엇보다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브라질인이 많아 브라질 역사에 남을 중요한 책이라고 생각하여 발간하는 것입니다.

현재 1,000권 인쇄하여 조만간 한인타운에 있는 매장에서 판매될 것입니다. 아울러 아마존 서점을 통해서도 판매될 것입니다.

참고로 이번 책에는 황인상 주상파울로 총영사, 권명호 브라질 한인회장, 하윤상 중남미 식품 연합회 회장이 추천서를 써주셨습니다.

책 발간식은 오는 8월 12일 오후 5시, 한인타운에 있는 K-Square 루푸탑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발간식 전에는 브라질 인플루언서와 셰프를 불러 같이하는 한식 교실도 열 계획입니다.

한 나라의 문화를 알아가며 습득하는 단계 중 가장 끝에는 음식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한식을 알리는 책을 주위에 알려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위 요리하는 것을 즐기고 한식을 좋아하는 브라질 사람에게 선물로 주시면 참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

초대합니다

브라질에 바른 한식을 알리는 요리연구가 손정수입니다.
5년간 준비 끝에 드디어 포르투갈어 한식 요리책을 발간합니다.

8월 12일(금)오후 5시 봉헤치로 K-Square 루프탑 (R. Guarani, 266 - Bom Retiro)에서 요리책 발간식을 가집니다.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준비한 요리책을 선보이는 뜻깊은 자리에 모시고자 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행사 후 다과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언제: 2022년 8월 12일(금)
장소: K-Square 루프탑 (R. Guarani, 266 - Bom Retiro)
시간: 오후 5시

고맙습니다.

손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