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이야기

상파울로와 서울 물가 비교

착한브라질 2015. 6. 18. 00: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브라질을 열어가는 착한남편운동본부장입니다.

오늘은 브라질에 이민 오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하나 써 봅니다.


Numbeo 사이트는 전세계 시민들이 각 도시에서의 생활비를 올리고 이를 토대로 평균금액을 산정하는 곳입니다.

각 분야별로 통계가 나와 있고 이를 원하는 금액을 환산할 수 있어 다른 도시와의 생활비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먼저 numbeo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로 걸어 둡니다.


세계도시 생활비 비교 사이트  Numbeo -> http://www.numbeo.com/common/


가장 먼저 브라질에서 주거비와 부동산 가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쉽게 비교하기 위해 한화로 적었습니다.

브라질 도심 중심지에서의 방 1개까지 아파트 임대료는 월 42만원 방 3개짜리는 85만원으로 나왔고 시외각 지역은 28만원으로 나왔습니다.

물론 이는 한국의 80배가 넘는 브라질 평균을 낸 것으로 그냥 참고로만 하면 좋습니다.

브라질 평균 임금도 월 60만원으로 나왔으니 결국 한 달 임금으로는 도심에 방하나 얻을 수 없고 시외각으로 밀려 납니다.


아래 도표는 한인이 가장 많이 사는 상파울로 평균과 가장 밀접한 서울 물가를 비교해 봤습니다.

역시나 서울이 상파울로보다 주거비가 많이 나갑니다. 

방 3개짜리 아파트의 경우 143%나 서울이 비싼 편이고 부동산 매매 가격도 최대 400% 이상 서울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임금은 서울은 상파울로의 362%로 높게 나왔네요.




다음은 상파울로에서 170km 떨어져 있지만 현대자동차 공장이 있어 인근에 자동차 부품 공장이 들어서며 한인이 많이 사는 삐리시까바를 상파울로와 비교했습니다.

주거비는 상파울로가 133% 더 높게 나왔고 부동산도 102% 높게 나왔지만 반대로 임근은 상파울로가 2% 적게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고급 인력이 모자라는 시골 특성상 타지에서 높은 임금을 주고 사람들을 데려오려다 보니 올라간 것 같습니다.



하여간 이 numbeo 사이트 들어가서 각종 정보를 눌러 보면 그 나라에 대한 전반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꼭 경제지표만 아닌, 범죄율, 공해, 교통 등 여러 항목이 있으니 한 번 꼭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