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이야기

지우마 대통령 위기

착한브라질 2015. 2. 10. 23:29
반응형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브라질 소식을 알리는 블로거 착한남편운동본부장입니다. 

처음에는 개인적인 공간으로 활용하던 이 공간에 너무 많은 브라질 정보.자료 요청으로 어쩔 수 없이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다음 블로그로 시작되었는데 네이버도 만들어 달라고 해서 똑 같은 내용을 두 개 주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 -> http://blog.daum.net/joaobrazil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aobrazil


브라질 베스트 비즈니스라는 이름은 제가 브라질에서 운영하는 컨설팅 회사입니다. 

블로그 보다는페이스북을 사용하여 자주 소식을 업데이트 하는데 오늘은 지난주에 올린 것을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이 있으시면 아래 주소에 가셔서 좋아요 누르시면 더욱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brazilbestbusiness 




브라질 정치는 한국과 닮은 듯 닮지 않은 듯 닮은 것 같습니다.


- 여자 대통령이다.
- 전임 대통령의 지지를 받았다.
- 전임 대통령 시절에 시행한 자원외교가 실패하였다.
-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다.
- 한국은 우 브라질은 좌 출신이다.



지우마 대통령의 제 2 임기가 불안하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은 전통적으로 카니발이 끝난 후에야 정작 새해가 시작합니다. 한국도 설이 지나야 비로서 새해가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요즘 인기가 바닥을 치고 있는 대통령이 브라질석유공사 비리와 각종 공과금과 세율 인상 그리고 심한 가뭄 등 고질적인문제들이 연일 터지며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꽉 막힌 대통령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노동당 비리와 연계되는 것을 원치 않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정작 본인 또한 노동당에 소속되어 있어 말과 행동이 다르고 있습니다. 만연한 부정과 부패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나 정책이 없이 전임 룰라 대통령의 입김에 따라 석유공사 사장을 교체 하는 등 정작 힘없는 모습을 보이고 이에 실망한 국민들의 지지가 떨어지며 지지 23% 반대 44% 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대 야당인 PSDB 당에서는 벌써 대통령이 비리와 연관되었고 작년 말 대선에서 조작한 증거가 있다며 선거무효와 사임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벌써 다음달 15일에 대대적인 전국민 사임촉구 운동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 1992년에 국민들이 들고 일어나 당시 꼴로그 대통령 사임(Impeachment)을 성공한 경험을 들어 이 운동이 단순히 지나갈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지난 92년에 꼴로르 대통령 사임 운동에 참여한 당시 학생 운동권 출신들이 지금의 주요 요지에 앉아 있으며 지금은 그 당시와 다르다는 주장을 펴고 있지만 역시나 입장이 바뀌고 나서 말을 바꾼다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경제도 어려운데 정치적인 소용돌이가 앞으로 어떻게 우리 한인사회에 영향을 미칠지는 좀 더 지켜보며 우리 한인들도 당분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