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이야기

카니발이란 바로 이것! - 드디어 2015년을 시작합니다

착한브라질 2015. 2. 18. 22:44
반응형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브라질 소식을 알리는 블로거 착한남편운동본부장입니다. 

처음에는 개인적인 공간으로 활용하던 이 공간에 너무 많은 브라질 정보.자료 요청으로 어쩔 수 없이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다음 블로그로 시작되었는데 네이버도 만들어 달라고 해서 똑 같은 내용을 두 개 주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 -> http://blog.daum.net/joaobrazil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aobrazil


브라질 베스트 비즈니스라는 이름은 제가 브라질에서 운영하는 컨설팅 회사입니다. 

블로그 보다는페이스북을 사용하여 자주 소식을 업데이트 하는데 오늘은 지난주에 올린 것을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이 있으시면 아래 주소에 가셔서 좋아요 누르시면 더욱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brazilbestbusiness 




안녕하세요.

브라질 카니발이 드디어 지나갔습니다.

온 나라가 뒤집어지는 축제가 한바탕 지나가야 드디어 새해가 시작되는 브라질.

올해는 한국 설과 비슷한 시기에 열리게 되었습니다.

아직 많은분들이 브라질 카니발에 대해서 잘 모르시고.

아래에 올린 카니발 설명 글은 너무 길고 복잡해서 잘 모르겠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휘황찬란한 카니발을 분석해 봅니다. - 첫째글/03 -> http://blog.daum.net/joaobrazil/40

휘황찬란한 카니발을 분석해 봅니다. - 둘째글/03 -> http://blog.daum.net/joaobrazil/41

휘황찬란한 카니발을 분석해 봅니다. - 셋째글/03 -> http://blog.daum.net/joaobrazil/42 


그래서 그냥 쉽게 알 수 있는 브라질 카니발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사진은 올해 축제 모습입니다. 

즐거운 감상하세요




카니발 축제는 무엇인가요?

카니발은 부활절 40일 전을 사순절이라 해서 고난의 기간과 이웃을 돌보는 그런 시기를 가집니다. 

이 기간 동안 금육. 금식을 하여 모인 돈을 이웃에게 베풀자가 원래 취지인데..

40일간 고기를 먹지 못하니 마지막으로 축제를 벌여 실컷 먹자로 변형된 것입니다.

이게 더 나아가 상업적으로 변형되며 지금은 처음 취지와 달리 그저 먹고 노는 축제입니다.


카니발은 언제 열리나요?

한국 설과 같이 매년 바뀝니다. 
옛날 율리우스력을 사용하기에 그렇습니다. 
날짜는 부활절에서 40일전 화요일인데 금요일부터 놀기 시작합니다.



축제는 어디서 열리나요?

전국에서 모든 도시에서 열립니다.
그중 규모가 가장 큰 리우데자네이루와 상파울로가 많이 알려져있는데 이 두 도시는 경기장에서 행렬을 하고
북동부 살바돌과 헤시피도 등 도시들은 길거리 퍼레이드 형식입니다.
아래 사진은 길거리 퍼레이드 모습입니다.


축제에는 아무나 들어가 놀 수 있나요?

이 부분이 잘못 알려진 정보가 많습니다.
카니발 기간에 티비에 나오는 모습을 보고 전 국민이 아무데나 들어가 노는 줄 아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전용 경기장에는 입장료를 사서 들어가야 합니다.
가격이 만만치 않게 비싼 것도 문제이고 한 경기를 보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물론 경기장 밖에서는 안을 볼 수 없습니다.
길거리 퍼레이드도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야 가까이서 구경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산발적으로 벌여지는 퍼레이드가 있기는 하는데 규모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리우데자네이루.상파울로 카니발 경기는 무엇인가요?

삼바학교가 따로 있는데 일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습해서 경기장에 출전합니다.
경기는 1부.2부 리그로 나누어지는데 각 리그에서 두 팀이 매년 올라가고 올라오고 합니다.
경기장에 가면 한 팀당 한 시간 동안 행렬을 하는데 심사위원들이 질서.관중 호응도,연출 등을 나누어서 점수를 줍니다.
이 점수에 따라 내년 출전 리그가 결정 되기 때문에 치열합니다.
당연히 1부리그는 상금도 많고 입장료도 비싸기에 각 학교에서는 총력을 기울여 준비합니다.
상파울로는 금요일과 토요일 두번 퍼에이드 하고 리우데자네이루는 일요일.월요일 합니다.
심사결과는 상파울로는 화요일 저녁 리우데자네이루는 수요일 저녁에 발표합니다.
축구학교와 연계되기도 한 삼바학교는 정말 목숨을 걸고결과를 시청하는데 가끔 불상사가 일어나 폭동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일반인도 경기에 참석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사전에 의상을 구입하고 연습에 참가하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의상비도 비싸고 연습도 한 두번 하는 것이 아니어서 단기간에 출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몇 달전부터 와서 연습하고 출전하는외국인들도 꽤 됩니다.
이들을 상대로 장사하는 삼바학교는 수입이 꽤 된다고 합니다.



카니발을 보는 시선은?

일년에 한 번 신나게 놀아보는 축제입니다.
여장도 하고 의상도 입고 신난게 술도 마시고 하여간 노는데는 선수입니다.
일반인들은 스트레스를 난리는 기간이고..
연예인은 인지도를 올리는 기회로 사용하고...
기업들은 자사 제품 홍보 최대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며칠간 술 마시고 정신없이 놀다보니 각종 사건.사고도 많습니다.

하여간 올해에도 많이 시끄러웠는데 이 카니발이 끝나여 드디어 한 해가 시작된다고 보면 됩니다.


아래에는 올해 주요 경기를 볼 수 있는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상파울로 첫째 날 :  http://g1.globo.com/sao-paulo/carnaval/2015/noticia/2015/02/rosas-aguia-e-dragoes-sao-destaques-do-1-dia-de-desfiles-em-sp.html



상파울로 둘째 날 : http://g1.globo.com/sao-paulo/carnaval/2015/noticia/2015/02/gavioes-mocidade-e-vai-vai-sao-destaques-do-2-dia-em-sao-paulo.html



리우데자네이루 첫째 날: http://g1.globo.com/rio-de-janeiro/carnaval/2015/noticia/2015/02/mocidade-salgueiro-e-vila-isabel-se-destacam-no-1-dia-do-carnaval-no-rio.html



리우데자네이루 둘째 날: http://g1.globo.com/rio-de-janeiro/carnaval/2015/noticia/2015/02/portela-beija-flor-e-unidos-da-tijuca-sao-destaques-no-2-dia-de-sapucai.html



헤시피 축제 : http://g1.globo.com/pernambuco/carnaval/2015/noticia/2015/02/elba-e-alceu-fazem-marco-zero-ferver-no-adeus-ao-carnaval-do-recife.html



살바돌 축제 : http://g1.globo.com/bahia/carnaval/2015/noticia/2015/02/trio-quebra-claudia-sensualiza-de-noiva-e-prefeito-arrocha-no-ultimo-dia.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