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떠도는 재미있는 지도입니다. 나라마다 가장 많은 성씨를 적어놨습니다. 미국은 smith 중국은 왕 씨 그리고 한국은 김 씨. 눈에 들어오는 남미는 Rodriguez, Gonzalez, Fernandez 그리고 브라질은 Silva가 가장 많습니다. Silva 성씨가 많이 퍼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전 지방의 한 관리자가 남긴 문서를 보면 인근 마을 주민들이 " 포르투갈 태생 고조할아버지가 인디오와 결혼하여 우리 마을이 생겼으니 성씨 하나 주세요"하고 요청하면 많이 알려진 Silva 적어주는 식이었습니다.
이렇게 흑인, 노예, 백인, 인디오 할 것 없이 모두 섞여서 탄생한 게 지금 브라질 국민입니다. 요즘에는 인디오 핏줄 있으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인디오 행세하는 사람도 꽤 있습니다.
세계 성씨 지도를 보고 스리랑카에 Corea 성씨가 많은 것이 눈에 들어 옵니다. Correia 또는 Correa는 브라질에도 흔한 성씨인데 포르투갈에서는 가죽 줄 즉, 가죽을 많이 다루던 집안에서 유래한 성씨라고 합니다.
가까운 스페인에서도 Correa 성씨가 있는데 포르투갈과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도 Corea 는 성씨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면 나오는 안토니오 코레아 라는 초상화가 있습니다.
16세기 이탈리아 중개인을 따라서 간 조선인의 초상화라고 하는데 여기서 유래되어 이탈리아의 Corea 성씨가 탄생한 것이 아니냐는 소동이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Corea 집성촌 시장을 초청하고 난리 쳤는데 DNA 검사를 해보니 우리 한국인과는 아무런 상관없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Corea는 이탈리아의 흔한 나무에서 유래 또는 십자가를 뜻하는 Curia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이러나저러나 역사를 보면 정말 재미있는 세상입니다. 사람이 안 살던 이 남미에 유럽인이 도착하여 문화를 이루고 또 이게 다사 퍼져 전 세계를 연결하는 지금, 많이 배울수록 좋습니다.
http://donners.tistory.com/14